센터소식

와이즈만 센터 소식

[와이즈만본사][2019] 8월 인사이트
2019-07-19
와이즈만 8월 인사이트

8월 인사이트에는 어떠한 내용들이 수록되어 있을까요? 보다 알찬 정보를 보시려면 페이지 하단의 PDF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인사이트 파일을 받아보세요!

와이즈만 영재교육 8월 인사이트 목차
1p - 암기와 단순 문제풀이 아닌 창의력 기르는 학습이 중요해...
2p - Askwhat A단계 – 와이즈만 강서센터 종이 비행기를 잘 날릴 수 있는 방법은? 
3p - 수학 학습은 어떻게 해야 할까? 핵심은 ‘무엇을’이 아닌 ‘어떻게’   
4p - 2019 여름방학 한컴 & 와이즈만 소프트웨어 과학캠프 소프트웨어와 함께 ‘크리에이터’로 거듭나자! 
5p ~ 6p -  고등학교, 현명하게 선택하는 방법은? 
7p - 생각하는 시간은 왜 필요한가? 공식은 외우는 것이 아니라 사고 과정을 따라가는 것! 
8p - 까다로워진 영재고·과학고 입시,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9p - 영화 속 과학: 영화<맨 인 블랙: 인터내셔널>/기억을 사라지게 할 수 있을까
10p - 융합시사상식: 새로운 질병, 게임 중독
11p - 틱북/ 틱TIK하고 보지만 푹Pook 빠져드는 책Book  
12p - 수학, 과학! 문제풀이가 아니라 창의력이야!




암기와 단순 문제풀이 아닌 창의력 기르는 학습이 중요해...
단순 암기와 문제풀이를 위주로 학습이 진행되던 때가 있었다. 학생들은 많은 내용을 암기하고 또 비슷한 문제들을 반복해서 풀어야만 했다. 하지만 힘들게 암기하고 많은 문제들을 풀어본다고 해 서 학업성취도가 높아진다는 보장은 없다. 오히려 학습의 흥미만 잃을 뿐이다. 그럼, 어떤 학습이 필 요할까. 학생들이 배움의 즐거움과 깨달음을 느끼며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은 과연 무엇일까? 


Askwhat A단계 – 와이즈만 강서센터 종이 비행기를 잘 날릴 수 있는 방법은? 
와이즈만에선 학생이 수업의 주인공이 되어 다양한 탐구, 실험 수업을 진행한다. 교사가 알려주는 지식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직접 관찰해 본 내용을 토대로 깨달음을 얻게 만드 는 것이다. 지난 6월 25일,어떻게 하면 종이 비행기를 잘 날릴 수 있을지 고민에 빠진 강서센터의 세 학생을 만나 보았다. 이렇게 도 접어 보고, 저렇게도 접어 보며 종이 비행기의 비행 원리를 탐구한 강서센터의 수업 현장을 따라가봤다.
 

수학 학습은 어떻게 해야 할까? 핵심은 ‘무엇을’이 아닌 ‘어떻게’
‘수학을 포기한 자’라는 뜻의 ‘수포자’라는 단어가 존재할 만큼 다른 과목에 비해 유독 수학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많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첫 번째 는 수학은 어느 한 개념의 학습이 부족하면 그 개념과 연결된 새로운 개념을 학습하거나 이를 응용한 문제 해결이 어렵다는 과목 특성에 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이렇듯 단계적이고 추상적인 수학을 암기와 문제풀이로만 학습한다는 점이다.


2019 여름방학 한컴 & 와이즈만 소프트웨어 과학캠프 소프트웨어와 함께 ‘크리에이터’로 거듭나자!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떠올려 보는 건 학생들에게 매우 필요한 활동이다. 하지만 아이디어를 생각해 보기만 하고, 실행해 보지 않는다면 아이디어를 위해 들인 시간과 노력이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지긴 힘들다. 여름방학을 맞이해 와이즈만은 국내 최고의 소프트웨어 업체인 ‘한글과컴퓨터’와 함께 아이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결과물로 만들어 볼 수 있는 캠프를 개최하기로 했다. 과학과 소프트웨어가 결합 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부터 SW 전문가 초청 특강까지. 올 여름 학생들을 재미있는 과학과 놀라운 소프트웨어의 세계로 안내할 소프트웨어 과학캠프 의 커리큘럼을 미리 살펴보자


고등학교, 현명하게 선택하는 방법은? 
학생의 진로를 현명하게 설정하여, 학생부에 교과와 비교과 기록을 차근차근 잘 쌓았다. 그리고 마주치게 된 고입. 사실, 대입의 경우 (옳 은지는 모르겠지만) 나름의 서열이 있고 각 학교마다 어느 정도 자녀가 원하는 학과가 뚜렷하게 있다. 하지만 고입은 대입보다 더 막막하 다. 주변 사람마다 추천해 주는 학교부터 다 다르다. 우리 아이에게 딱 맞는 고교를 선택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리 아이를 기준으로 준비하는 바른 입시 설명서 시리즈의 마지막으로 ‘우리 아이의 진로에 맞는 고교 선택법 3가지’를 안내한다.


까다로워진 영재고·과학고 입시,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6월 18일(화), 대전시 서구청 대강당에서 와이즈만과 내일교육이 함께하는 브런치 교육 강좌가 개최됐다. 이공계열 진학을 꿈꾸고 있는 자녀를 둔 많은 학부모들이 참석하여 300석 규모의 대 강당을 가득 메워 주었다. 강좌는 영재학교, 과학고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부터 시작하여 입시 경 향성, 대비법과 영재고·과학고 진학 후 과기원 진학 로드맵까지 확인할 수 있도록 준비됐다. 참 석한 학부모들이 어떤 명쾌한 해답을 얻고 돌아갔을지 강좌의 현장을 돌아본다.


2차 대비의 Hidden card가 되어 준 ‘시크릿 특강’ 현장을 찾다
지난 5월 19일(일)은 2020학년도 과학영재학교 2차 지필고사가 실시된 날이었다. 많은 학생들이 과학영재학교 입학이라는 관문을 통과하기 위해 전 국 곳곳에 마련된 고사장으로 모였다. 이 날을 위해 학생들은 얼마나 많은 시간을 들여 열심히 준비했을까. 와이즈만 입시전략연구소에선 5월 4일부 터 6일까지 2차 지필고사를 대비할 수 있는 ‘시크릿 특강’을 진행했다. 시크릿 특강을 통해 학생들이 2차 지필고사를 어떻게 대비했는지, 특강 현장을 따라가 봤다. 

영화 속 과학
영화<맨 인 블랙: 인터내셔널>/ 기억을 사라지게 할 수 있을까
‘윌 스미스’가 외계인과 싸우던 코믹 공상과학(SF) 영화 맨 인 블랙의 신작이 개봉했다. ‘맨 인 블랙: 인터내셔널’. 그리웠던 과거 주인공은 영화 속에서 사진으로만 등장하지만 CG는 더욱 그럴듯해졌고 내용 또한 전작처럼 코믹을 충분히 재현해냈다. 이전 시리즈와 마찬가 지로 인간과 어울려 몰래 살고 있는 외계인을 관리하는 MIB 요원들을 위협하는 존재가 나 타난다. MIB 내부에 스파이가 있음을 알게 된 요원들은 정말 다양한 외계인들과 사투를 벌 이며 지구를 지키기 위해 나선다. 


융합시사상식: 새로운 질병, 게임 중독
세계보건기구(WHO)가 2019년 5월 25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총회에서 ‘게임 이용 장애(Gaming Disorder)’를 국제질병분류기호(ICD) 질병 목록에 포함했다. 게임을 즐기는 인구가 많고 게임 시장의 규모가 큰 우리나라에서는 이번 세계보건기구의 결정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중독이란 무엇이며, 세계보건기구는 왜 게임 중독을 질병으로 분류했는지, 그리고 그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입장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틱북/ 틱TIK하고 보지만 푹Pook 빠져드는 책Book  
이번 달부터 신설한 틱북은 와이즈만 아이들의 간단하고 즐거운 책과의 만남을 통해 꾸준한 독서 습관을 만들고자 기획한 코너입니다. 
 


수학, 과학! 문제풀이가 아니라 창의력이야!
#과학은 역시 와이즈만! 왜 그럴까요? 
#수학도 역시 와이즈만! 왜 그럴까요?
#창의영재 진단검사 무료 EV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