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식

와이즈만 센터 소식

[와이즈만본사][2019] 6월 인사이트
2019-05-13
와이즈만 6월 인사이트

6월 인사이트에는 어떠한 내용들이 수록되어 있을까요? 보다 알찬 정보를 보시려면 페이지 하단의 PDF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인사이트 파일을 받아보세요!

와이즈만 영재교육 6월 인사이트 목차
1p - 초등학교에서 와이즈만 수업이?!실험과 탐구 활동에 푹 빠진 동광초 학생들을 만나다!
2p - 스스로 생각하고, 경험하며, 깨우친다. 생각하고, 경험하며, 깨우친다 전 세계는 지금 ‘프로젝트 학습’ 진행 중! 
3p - 잠재력을 보석 같이 빛나는 역량으로 키워 줄 거제센터가 궁금하다!    
4p - 상상 속 블랙홀, 드디어 그 모습을 드러내다!
5p ~ 6p -  우리 아이의 학습 목표, 진로와 어떻게 연결해 주고 있나요? 
7p - 평가가 끝일까? 개념을 정확히 알고,  실생활에 응용할 줄 아는 것이 더 중요해 ··
8p - 곧 시작되는 영재학교 3단계 전형, 어떻게 준비할 건가요? 
9p - 영화 속 과학: 영화<희생부활자>/ 죽은 돼지가 부활했다?! 
10p - 융합시사상식: 강원 산불, 무엇이 문제였을까? 
11p - 2019 와이즈만 캠브리지 Summer School  
12p - 아빠는 네가 수학으로 행복했으면 좋겠다




초등학교에서 와이즈만 수업이?!실험과 탐구 활동에 푹 빠진 동광초 학생들을 만나다!
재잘거리는 학생들의 목소리로 교정을 가득 메운 서울 금천구에 위치 한 동광초등학교를 찾았다. 동광초를 찾은 데에는 아주 특별한 이유가 있다. 2019학년도 동광초 1,2학년들을 대상으로 주 3회 와이즈만 과학 수업이 진행되고 있어서다. 재미있는 과학 실험과 탐구 활동으로 인해 잔뜩 신이 난 동광초 학생들과의 수업 현장은 어떠할지 4월 24일 진행 된 수업을 따라가 봤다. 


스스로 생각하고, 경험하며, 깨우친다. 생각하고, 경험하며, 깨우친다 전 세계는 지금 ‘프로젝트 학습’ 진행 중! 
교실의 주인공은 ‘학생’이어야 한다는 점에 전 세계가 뜻을 함께 하고 있다. 이제 읽고, 외우고, 받아 적기만 하는 학생들의 수동적인 모습은 보기 힘들 다. 직접 주제를 선정하여 연구하고 실험하며 결과물까지 만들어 내는 적극적인 학생들이 있을 뿐이다. 바로,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서 말이다. 프로젝 트 학습이 학생들의 자기주도성을 어떻게 발휘시키는지 독일과 영국, 미국 그리고 우리나라의 경우까지 함께 짚어봤다. 
 


잠재력을 보석 같이 빛나는 역량으로 키워 줄 거제센터가 궁금하다! 
쪽빛 바다와 천혜의 비경을 품고 있는 거제도에서 와이즈만의 창의사 고력 교육이 시작됐다. 거제센터 조영래 원장은 센터의 교육 철학을 묻는 질문에 학생이 지식을 능동적으로 그리고 즐겁게 습득하도록 만 들 것이라고 답했다. ‘노력하는 친구들 보다 한 수 위는 즐기는 친구’이 며, 학습 또한 마찬가지라는 것이 조 원장의 설명이다. 새롭게 문을 연 와이즈만 거제센터가 학생들과 어떤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나갈지, 조 영래 원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자세히 확인해 보자. 


상상 속 블랙홀, 드디어 그 모습을 드러내다!
2019년 4월 10일은 과학사에 오래도록 남을 역사적인 날이다. 바로 이 날, 빛 조차도 빠져나갈 수 없을 정도로 중력이 매우 강한 천체인 ‘블랙홀’이 인류 앞에 그 모습을 드러냈다. 이제까지는 중력이 굉장히 강하기도 하고, 너무 멀리 있어 직접적으로 관측된 적은 없었다. 그런 블랙홀이 이번엔 어떻게 관측 될 수 있었을까. 그리고 블랙홀 관측이 가지는 의미는 과연 무엇일까. 


우리 아이의 학습 목표, 진로와 어떻게 연결해 주고 있나요? 
‘공부는 왜 해야 해?’ 라는 자녀의 질문에 어떻게 답해야 할까. 대학 입시의 학생부종합전형과 고등학교 입시의 자기주도학습전형에서는 ‘학생의 진로에 맞는’ 학습을 그 해답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제 초중등 시기에 진로를 정하는 과정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이에 총 3회에 걸 쳐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입시를 준비할 수 있을지 안내하고자 한다. 6월호는 그 첫 시간으로, 학생이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학부모가 코칭해 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평가가 끝일까? 개념을 정확히 알고,  실생활에 응용할 줄 아는 것이 더 중요해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까지 중간고사 기간이 지나고 있다. 봄에서 여름이 오기 전까지 대한민국의 학생들은 대부분 두 번의 평가를 받게 된다. 특히 중·고등학생들은 입시를 위해 내신 대비에 많은 시간을 보낸다. 최근에는 온·오프라인에서 인강을 비롯하여, 시험을 대비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제공되고 있다. 그럼에도, 중간고사를 처음 보게 되는 중학교 2학년의 경우 학생들의 준비와 스트레스가 매우 크다 는 기사를 볼 수 있다. 학교에서 배우고 학원 등에서 기출 문제를 풀어보며, 대비를 함에도 왜 학생들은 시험에 스트레스를 받고, 모두 만점 을 받지 못할까. 그 이유가 궁금하지 않은가? 


곧 시작되는 영재학교 3단계 전형, 어떻게 준비할 건가요? 
5월 19일(일), 전국 모든 영재학교에서 2단계 지필평가를 실시한다. 지필평가를 치르고 나면, 곧 3단계 캠프 전형일이 다가온다. 8개 영재학교 모두 3 단계 전형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어 철저한 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와이즈만 입시전략연구소에서 19학년도 영재학교 캠프 전형 은 어땠는지 살펴보고, 각 학교들이 발표한 2020학년도 3단계 출제 경향까지 짚어봤다.

영화 속 과학
영화<희생부활자>/ 죽은 돼지가 부활했다?! 
억울한 죽음 뒤 복수를 위해 살아온 사람들, 영화 속에서는 그들을 ‘희생부활자’ 라고 부른다. 


융합시사상식: 강원 산불, 무엇이 문제였을까? 
2019년 4월 4일, 강원도 동해안 지역을 집어삼킨 화재로 국가재난사태가 선포됐다. 축구장 742개에 달하는 산림과 900개가 넘는 건물들이 단 하루 만에 잿더미로 변해버렸다. 불티 하나로 시작되었던 작은 불꽃이 순식간에 대형 산불로 번진 이유는 과연 무엇이었을까?


2019 와이즈만 캠브리지 Summer School 
교과서에서만 접해 보았던 뉴턴과 다윈. 만약, 이들의 전 생애에 걸친 다양한 업적과 치열했던 과학적 고민을 피부로 생생하게 느껴볼 수 있다면 어떨까. 바로 ‘2019 와이즈만 캠브리지 Summer School’을 통 해서 말이다. 
 


아빠는 네가 수학으로 행복했으면 좋겠다
#와이즈만 영재교육 신입생 모집 
#실력을 만드는 보는 수학 I-See-Ma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