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시사상식

 

 
 

 

매월 연재되는 융합 시사 상식에서는 실생활과 연관된 시사 뉴스에서 숨겨진 수학과학
원리를 찾아내, 융합적 사고력 키우는 호기심 가득한 과학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퀴즈 정답자 중 당첨자를 선정하여 문화상품권을 보내드립니다.

 

융합과학상식

상상이 실현되는 공간, VR
기간 : 2018-10-19 ~ 2018-11-15 당첨자발표 : 2018-11-15

상상이 실현되는 공간, VR

 

 

인공 지능(AI), 사물 인터넷(IoT), 빅데이터, 모바일, 로봇 등은 최근 뉴스나 신문, 인터넷에서 많이 들을 수 있는 용어다. 왜 요즘 이런 분야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것일까? 우리는 지금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4차 산업혁명이란 2016년 세계경제포럼(WEF: World Economic Forum)에서 언급된 것으로, 정보통신 기술(ICT) 기반의 새로운 산업 시대를 대표하는 용어다. 컴퓨터와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3차 산업혁명에서 한 단계 더 진화한 혁명으로도 일컬어진다. 이러한 4차 산업혁명으로 세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사람이 할 수 있는 단순한 노동은 로봇이 대체하게 되고 빅데이터를 통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빠르게 파악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의 생활을 변화시키고 있다. 그 중에서도 ‘VR(Virtual Reality)’은 사람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분야다. VR에 대해 한 번 알아보자.

 

 

 

01 VR(Virtual Reality)이란?

 

VR(Virtual Reality)이란 가상현실이라고도 하며 컴퓨터 등을 사용하여 인공적인 기술로 실제와 유사한 어떤 환경이나 상황을 만들어낸 것을 의미한다. 이 가상의 환경이나 상황은 직접 경험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모든 감각을 자극하며 실제와 유사한 공간적, 시간적 체험을 하게 함으로써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도록 한다. 또한 VR을 체험하는 사람이 직접 디바이스를 사용하여 조작이나 명령을 가할 수 있고 VR에 구현된 환경이나 상황과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VR 관련 용어로는 ‘HMD’, ‘다이브’, ‘Motion Controllers’, ‘OTG 젠더’ 등이 있다. HMD(Head Mounted Display)는 VR 체험을 위해 사용자가 머리에 장착하는 디스 플레이 디바이스로 사용자를 외부로부터 차단한 후 가상현실을 보여준다. 눈 앞에 화면이 오도록 얼굴에 쓰는 형태로 마이크, 스피커를 비롯해 여러 센서 등이 장착되어 있다. 다이브는 VR 헤드셋에 스마트폰을 탑재해 스마트폰 패널을 활용하는 기기이다. Motion Controllers는 VR을 체험할 때 사용자의 동작을 인식하는 기기로 자연스러운 손의 움직임을 감지해 가상현실을 정확하게 표현한다. OTG 젠 더는 스마트폰과 마우스, 키보드 등을 연결하는 젠더로 다양한 외부기기를 연결 하여 VR을 한층 더 생동감 있게 체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02 VR의 활용 분야는?

 

VR은 사람들에게 큰 흥미를 주는 분야다. 머릿속으로만 상상해오던 행동이나 일을 물리적 또는 환경적 제약 때문에 실행할 수 없었던 사람들은 VR을 통해 직간 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게 되었고 이는 채워지지 않던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해 주었다.

 

이런 VR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VR을 상용화시키기 위한 노력이 여기 저기서 등장하게 되었고 그 중 게임은 가장 대중적으로 VR을 접할 수 있게 만드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게임을 통해 VR은 사람들에게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콘텐츠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VR은 게임의 양과 질을 한 단계 진화시켜주는 도구라고만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VR은 이보다 더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첫 번째, VR은 군사 훈련에도 활용되고 있다. 군대는 특수한 집단으로 실제 상황을 방불케 하는 군사 훈련을 매일 반복한다. 이런 군사 훈련에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는 것은 물론, 예측할 수 없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 불의의 사고를 당하는 병사도 생긴다. 이런 문제점을 VR 군사 훈련으로 해결할 수 있다. 병사의 움직임을 가상현실에 그대로 재현하여 실제와 같은 훈련 환경을 제공하고 병사는 가상환경에서 실전과 같은 훈련을 함으로써 훈련에 대한 비용과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

 

두 번째로는 의료 산업이다. 의료 산업은 건강과 생명에 밀접한 연관이 있는 만큼 신중하고 세밀한 능력이 요구되는 분야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트레이닝과 실전 같은 연습이 필요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들이 있다. 하지만 VR을 통해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려는 노력이 점차 등장하고 있다. 실제로 시뮬레이션 수술 훈련을 함으로써 의사들의 수술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교수와 레지던트 사이 의 상호작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등장하기도 했다. 또한 가상현실이 정보를 제공하여 복잡한 수술을 성공한 사례까지 나타나면서 의학계에서는 VR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 외에도 집, 자동차, 가구 등을 구매할 때 미리 제품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모 델하우스, 시승식, 팝업스토어 등에도 VR이 활용되고 있다. 또한, 가상현실에서 의류를 만들고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것과 같이 VR은 다양한 분야에서 현재 가장 뜨거운 이슈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03 VR과 미래

 

VR은 실제로 할 수 없는 여러 가지 경험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며 현 재로서는 주로 여가나 게임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VR의 잠재력에 초점을 맞춰 이를 혁신적인 방법으로 활용하려는 노력이 최근 증가하고 있다. 엔터테인먼트부터 교육, 미디어, 예술, 패션,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VR을 활용하고 있고 더 나은 방향을 지속적으로 탐색하고 있다.

 

VR과 함께 최근 주목 받고 있는 ‘AR(Augmented Reality)’, ‘MR(Mixed Reality)’에 대해서도 활발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컴퓨터 그래픽 기반의 VR, AR, MR 기술은 점차 그 활용 영역이 넓어지고 있는 만큼 곧 다가올 미래에 없어선 안될 기술이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기술들이 앞으로 우리 삶에 어떻게 적용되고, 자연스럽게 스며들지 그 미래가 주목된다.

 

 

 

 

 

 

참여한 친구들

번호 제목 센터명 작성자 등록일
3Virtual RealityYnk16052018-10-30
2VR(Virtual Reality)woanja992018-10-30
1정답!!!!!yubeen2018-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