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시사상식

 

 
 

 

매월 연재되는 융합 시사 상식에서는 실생활과 연관된 시사 뉴스에서 숨겨진 수학과학
원리를 찾아내, 융합적 사고력 키우는 호기심 가득한 과학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퀴즈 정답자 중 당첨자를 선정하여 문화상품권을 보내드립니다.

 

융합과학상식

전 세계인들의 축제, 월드컵과 경우의 수
기간 : 2018-05-18 ~ 2018-07-19 당첨자발표 : 2018-07-20

전 세계인들의 축제, 월드컵과 경우의 수

 

 

2002년 6월 22일, 대한민국은 열광의 도가니에 빠졌다. 히딩크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은 당시 FIFA랭킹 8위인 스페인을 월드컵 8강에서 만나 120분의 연장혈투 끝에 0-0으로 비긴 뒤 승부차기에서 5-3의 스코어로 승리하여 아시아 국가 첫 월드컵 4강 진출이라는 대업을 달성했다. 그 당시 축구 실력 세계 최고 수준의 나라인 포르투갈, 이탈리아, 스페인을 모두 꺾고 월드컵 4강에 올라간 만큼 대한민국 국가대표팀의 열정과 끈기가 엄청났고 이를 뒷받침하는 국민들의 뜨거운 응원과 성원이 있었기에 가능한 결과였다.

그리고 오는 2018년 6월 14일부터 7월 15일까지 전 세계인들의 축제인 월드컵이 러시아에서 개최된다. 러시아 월드컵의 개최를 기념하여, 월드컵과 경우의 수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월드컵(World Cup)이란?

 

월드컵이란, 국제축구연맹(FIFA)이 올림픽 중간 연도를 택해 4년마다 한 번씩 개최하 는 세계선수권대회를 가리키는 말이다. 1900년대 초반 당시 연맹회장인 ‘줄리메’가 제 공한 줄리메 컵이 이 대회에서 3번 우승한 브라질에게 영구적으로 넘어가기 전까지는 줄리메 컵 세계 선수권 대회라고도 하였고 그 뒤 FIFA에서 우승컵을 제공하여 FIFA 월드컵이라고도 한다.

제1회 월드컵은 1930년 우루과이에서 열렸고 초대 월드컵 우승국은 우루과이였다. 역대 월드컵은 1942년과 1946년을 제외하고(제2차 세계대전 때문에 열리지 못했다) 2014년 브라질 월드컵까지 총 20회 개최됐다. 참가 자격은 아마추어와 프로를 구분하 지 않으며, 선수는 소속된 클럽이나 팀의 국적이 아닌 선수 개인의 국적에 맞게 출전 한다.

오늘날 월드컵은 세계 최고의 스포츠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수없이 많은 드라마 와 인간 승리의 주인공들을 만들고 전 세계인들에게 감동을 주고 있다.

 

 

러시아 월드컵 본선 진출국

 

월드컵은 각 대륙별로 본선에 진출하는 나 라의 수가 다르다. 각 대륙별로 본선 진출 국을 배분하는 기준은 월드컵에서 대륙별 로 거둔 성적과 FIFA 랭킹을 종합해서 결 정하게 된다.

본선 진출 티켓 32장 중 개최국 홈팀은 대 륙과 상관없이 무조건 1장의 본선 진출 티 켓을 갖게된다. 이번 2018 러시아 월드컵 에서는 각 대륙별로 유럽 13개, 남아메리카 5개, 아시아 5개, 아프리카 5개, 북중미/카 리브 3개와 개최국 러시아 1개로 총 32개의 월드컵 본선 진출 티켓이 주어졌다.

본선에 진출한 나라는 러시아,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우루과이, 포르투갈, 스페인, 모로코, 이란, 프랑스, 호주, 페루, 덴마크, 아르헨티나, 아이슬란드, 크로아티아, 나이지 리아, 브라질, 스위스, 코스타리카, 세르비아, 독일, 멕시코, 스웨덴, 대한민국, 벨기에, 파나마, 튀니지, 잉글랜드, 폴란드, 세네갈, 콜롬비아, 일본이다. 각 나라들은 월드컵 본 선에 진출하기 위해 치열한 예선을 거치고 올라왔다.

 

 

대한민국은 어떻게 러시아 월드컵 본선에 진출했을까?

 

대한민국은 2018 러시아 월드컵 본선에 진출했지만, 그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았다. 아 시아의 경우 A조와 B조로 나누어 예선전이 진행되었다. 그리고 2017년 8월 31일, 당시 A조 2위인 대한민국은 월드컵 본선 진출을 위해 A조 1위인 이란과 경기를 가졌다. 결과는 0:0 무승부로 끝이 났고 A조 1위인 이란은 승점 21점으로 이미 본선 진출을 확 정 지은 상황이었다. 대한민국은 승점 14점으로 조 2위를 기록한 상황이었다. 승점이 12점으로 같지만 골득실 차이로 3, 4위를 기록 중인 시리아, 우즈벡과는 승점이 단 2점 밖에 차이가 나지 않았다.

각 조에서 1, 2위는 본선에 직행하고 3위는 다른 조 3위와 플레이오프를 통해 승리한 나라만이 본선에 진출할 수 있다. 때문에 대한민국은 자칫 잘못하면 3위로 떨어져 플 레이오프를 할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대한민국이 어떠한 상황 속에서 월드컵 본선에 진출할 수 있었는지 경우의 수를 통해 알아보았다.

 

월드컵 본선 진출과 경우의 수

 

월드컵 예선에서 한 경기에 승리 할 때 얻는 점수는 3점, 무승부는 1점이며 패배하게 된다면 점수를 얻지 못한다. 대한민국은 당시 최종 예선으로 우즈벡과의 경기를 앞두 고 있었고, 승점 12점인 3위 시리아는 이란과의 경기를 앞두고 있었다.

우즈벡과의 경기에서 승리할 경우 승점 17점으로, 승점 12점인 시리아가 이란을 이긴 다고 해도 15점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대한민국은 시리아와 이란의 경기 결과에 상관 없이 본선에 진출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만약, 우즈벡과의 경기에서 무승부나 패배 를 기록하게 된다면 시리아와 이란의 경기 결과를 고려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된다. 승점이 같은 경우, 골득실(골의 수와 실점의 차이)을 고려해야 한다. 즉 대한민국이 우 즈벡과의 경기에서 비기거나 지게 된다면, 시리아와 이란의 경기 결과에 의해 본선 진 출이 좌지우지 될 수 있는 상황인 것이었다.

결국, 대한민국과 우즈벡의 경기는 0:0 무승부로 끝이 났다. 이로 인해 시리아와 이란 의 경기 결과에 따라 본선 진출이 결정되는 상황이 벌어졌다. 하지만 시리아는 이란과 의 경기에서 2:2 무승부를 기록했고 승점 15점인 대한민국은 조 2위로 승점 13점인 3 위 시리아를 따돌리고 러시아 월드컵 본선에 진출하게 됐다.

 

 

 

월드컵은 1954년에 처음으로 TV를 통해 중계되기 시작해, 현재 올림픽보다 시청자 수가 더 많은 세계적인 스포츠 행사다. 그만큼 월드컵은 전 세계가 주목하는 대회이 고 단순한 행사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대한민국은 1986년부터 2018 년까지 9번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을 이루어냈고, 월드컵 4강 진출을 이루어냈을 만 큼 저력이 있는 나라다. 2002년과 같이 대한민국이 다시 한 번 붉은 물결로 물들고 온 국민이 하나 되는 그 날을 기원하며 2018년 러시아 월드컵에서도 좋은 결과가 있 기를 바래본다.

 

 

 

 

참여한 친구들

번호 제목 센터명 작성자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