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시사상식

 

 
 

 

매월 연재되는 융합 시사 상식에서는 실생활과 연관된 시사 뉴스에서 숨겨진 수학과학
원리를 찾아내, 융합적 사고력 키우는 호기심 가득한 과학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퀴즈 정답자 중 당첨자를 선정하여 문화상품권을 보내드립니다.

 

융합과학상식

야구와 수학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기간 : 2019-10-18 ~ 2019-11-17 당첨자발표 : 2019-11-18

 

야구와 수학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대한민국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스포츠는 무엇일까? 실제로 어떤 기관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가장 좋아하는 스포츠로 1위 야구, 2위 축구, 3위 수영으로 조사됐다. 야구가 인기가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그 중 하나는 ‘데이터(data)’와 관련이 있다. 여러 가지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 선수가 오늘 어느 정도의 활약을 할 것인지, 어느 팀이 승리할 것인지 등에 대한 분석과 예측을 직접 할 수 있는 것이 야구의 큰 재미 중 하나다. 이러한 데이터는 어떠한 과정을 거쳐 생성되는 것인지 한 번 알아보자.

 

 

야구에는 어떤 데이터들이 있을까?

 

야구는 ‘9명으로 이루어진 두 팀이 9회씩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하며 승패를 겨루는 구기 경기’이다. 공격하는 쪽은 상대편 투수가 던진 공을 배트(bat)로 치고 1, 2, 3루를 돌아 본루로 돌아오면 1점을 얻는다. 야구에는 투수, 타격, 수비에 따라 여러 가지 데 이터가 존재한다. 투수와 관련된 데이터로는 W(Win, 승), L(Lose, 패), ERA(Earned Run Average, 평균 자책점) 등이 있다. W는 선발투수가 5회 이상 투구를 한 뒤 물러나야 하며, 교체 당시 자기 팀이 리드하고 있을 뿐 아니라 리드가 경기 종료까지 유지되어야 기록된다. L은 투수가 자기 실점으로 팀이 뒤진 상태에서 교체된 뒤 팀이 동점이나 역전을 만들지 못 한 경우 기록된다. ERA는 9회당 투수에게 책임이 돌아가는 실점을 나타낸다.

 

타격과 관련된 데이터로는 AVG(Batting Average, 타율), OBP(On Base Percentage, 출 루율), SLG(Slugging Percentage, 장타율) 등이 있다. AVG는 타자가 안타를 칠 확률을 뜻한다. OBP는 타자가 적어도 1루를 밟을 수 있는 확률을 의미한다. SLG는 타자가 타 수당 몇 루를 진루할 수 있는지를 의미한다. 수비와 관련된 데이터로 FPct(Fielding Percentage, 수비율), RF(Range Factor)등이 있다. FPct는 수비수가 수비 기회 중 아웃 처리에 성공한 비율을 말한다. RF는 9이닝 당 평균 수비 성공 개수를 의미한다. 이 외에도 WHIP, OAVG, WAR, OPS, ISO 등 다양 한 데이터가 존재하고 여러 팀들은 승리를 위해 이러한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활용 하고 있다.

 

 

 

 

야구의 데이터는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

 

투수와 타자의 능력을 판단하기 위해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몇 가지 계산법을 살펴보자. 우선 ERA(Earned Run Average, 평균자책점)는 투수의 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대표적인 데이터로 아래 식으로 계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ERA가 5를 기록하고 있는 투수는 9이닝을 던졌다고 가정했을 때 5실점을 했다는 뜻이다. ERA는 낮을수록 좋은 것이고 최근 메이저리그에서 맹활약하고 있는 류현진 선수가 대단한 이유는 미국 전역에서 이 부문 1위를 달리고 있기 때문이다.AVG(Batting Average, 타율), OBP(On Base Percentage, 출루율), SLG(Slugging Percentage, 장타율)는 타자의 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대표적인 데이터로 아래와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특히 OPS(On-Base Plus Slugging)는 가장 흔하게 쓰이는 단일 공격 데이터로 계산 (OPS=OBP+SLG)이 비교적 쉽고 타자의 공격기여도를 잘 나타내는 것이 장점이다. 이러한 데이터 계산법은 각 데이터가 의미하는 것을 정확하게 구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만들고자 하는 데이터가 무엇인지, 그 데이터를 어떤 방법으로 구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고 실제로 적용했을 때 유의미한 데이터인지 확인해야 한다.

 

 

세이버메트릭스(Sabermetrics)와 야구의 미래

 

세이버메트릭스(Sabermetrics)란, 단체명 SABR(The Society for American Baseball Research)을 소리나는 대로 읽은 ‘Saber’와 측정이라는 뜻의 ‘metrics’를 합친 단어다. 즉, ‘SABR이라는 단체에서 연구한 야구의 수학적 분석 방법론’ 정도의 의미다. 현대 야구는 세이버메트릭스를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다.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야구에 대한 야구팬들의 이해도와 수준이 높아졌고 더 나은 데이터를 만들기 위해 각 팀의 데이터 분석원들은 노력하고 있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데이터들이 계속 사용될 것인지, 후에 더 나은 데이터로 대체될 것인지 그 미래가 주목된다.

 

 

 

 

 

 

 

 

 

 

참여한 친구들

번호 제목 센터명 작성자 등록일
5.ㅇㅅ2019-10-30
4융합상식 퀴즈 정답진태범2019-10-27
3정답이요!신윤우2019-10-22
2정답!dongjian2019-10-20
1정답입니다!chihliu2019-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