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시사상식

 

 
 

 

매월 연재되는 융합 시사 상식에서는 실생활과 연관된 시사 뉴스에서 숨겨진 수학과학
원리를 찾아내, 융합적 사고력 키우는 호기심 가득한 과학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퀴즈 정답자 중 당첨자를 선정하여 문화상품권을 보내드립니다.

 

융합과학상식

봄의 불청객 황사와 은밀한 위협 미세먼지
기간 : 2018-02-19 ~ 2018-03-18 당첨자발표 : 2018-03-18

봄의 불청객 황사와 은밀한 위협 미세먼지

 

 

최근 중국은 마스크를 쓰지 않고 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공기가 오염된 상태이며, 우리나라 또한 매일 아침 미세먼지 농도를 체크하고 야외 활동을 조절해야 할 정도로 대기오염이 심각한 상태이다.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황사와 미세먼지에 대해 알아보자.

 

황사와 미세먼지의 차이점

 

 

황사 | 중국 및 몽골 건조지대의 흙먼지가 바람을 타고 이동하여 발생하는 자연현 상이다.

미세먼지 |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아주 작은 물질로 대기 중에 오랫동안 떠다니거나 흩날려 내려오는 직경 10㎛ 이하의 입자상 물질을 말한다. 석탄, 석유 등의 화석연료 가 연소될 때 또는 제조업·자동차 매연 등의 배출가스에서 나오며, 입자가 매우 작아 허파꽈리 등 호흡기의 깊은 곳까지 침투하여 각종 호흡기 질환의 발병률을 높인다.

 

미세먼지가 신체기관에 미치는 영향

 

 

먼지의 대부분은 코털이나 기관지 점막에서 걸러져 배출된다. 반면 미세먼지는 입자 의 지름이 사람 머리카락 굵기의 1/5~ 1/7 정도인 10㎛ 이하로 매우 작아 코, 구강, 기 관지에 걸러지지 않고 우리 몸 속으로 침투한다. 만약 미세먼지의 농도와 성분이 동일 한 경우 입자가 작을수록 건강에 해롭다. 일단 미세먼지가 우리 몸으로 들어오면 면역 을 담당하는 세포가 먼지를 제거하여 우리 몸을 지키도록 작용하게 되는데, 이때 부작 용인 염증반응이 나타난다. 기도, 폐, 심혈관, 뇌 등 우리 몸의 각 기관에서 이러한 염 증반응이 발생하면 천식, 호흡기, 심혈관계 질환 등이 유발 될 수 있다.

 

미세먼지가 농업과 산업에 미치는 영향

미세먼지에는 이산화질소( NO )와 이산화황( SO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로 인해 미 세먼지는 산성비를 내리게 하여 물과 토양을 산성화시키고, 미세먼지에 포함된 중금 속 또한 농작물, 수생식물을 오염시키고 식물의 잎에 부착되어 광합성을 방해하기도 한다.

미세먼지는 산업활동에도 많은 영향을 준다. 자동차 산업의 도장 공정과 자동화 설비 에도 영향을 주며, 가시거리를 떨어뜨리기 때문에 물류의 이동에도 피해를 준다. 특히 가로·세로 높이 30cm 공간에 0.1㎍의 먼지입자 1개만 허용하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산업에 미세먼지는 재앙이 될 수 있다.

 

대기질 예보절차 ‘관측 ⇨ 모델 ⇨ 예측 ⇨ 전달’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의 300여 개 측정소에서 측정되어 ‘실시간 대기오염 정보공개시 스템’ 등을 통해 공개하고 있다. 미세먼지를 측정하여 공개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관측’은 기상과 대기질을 감시하고 추세를 파악하는 단계이다. 기상 관측망과 국내·외 실시간 대기질 측정자료가 활용된다.

둘째, ‘모델’은 다양한 기상 조건에서 오염물질 배출량을 대기 농도로 변환하는 과정 이다. 기상·배출처리·대기화학·수송 등의 요소로 구성된다.

셋째, ‘예측’은 관측자료와 모델 결과에 예보관의 지식·경험·노하우를 더하여 예보를 생산하는 과정이다.

넷째, ‘전달’은 생산된 미세먼지 예보 결과를 TV, 라디오, 홈페이지(에어코리아), 모바 일 앱(우리동네 대기질), 문자 등을 통해 국민에게 알린다.

 

미세먼지 예보 등급에 따른 행동요령

 

 

미세먼지 혹은 황사 농도가 높을 때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바깥 활동을 한 경우 흡인되는 미세먼지, 황사의 양은 활동 시간과 강도에 비례한 다. 부득이하게 외출을 해야 할 경우 신체 노출 부위를 최소화 하고 마스크를 착용하 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외출 후에는 샤워, 세수, 양치질을 통해 몸에 남아 있는 미세 먼지와 황사 성분을 제거해 주어야 한다.

② 실내에서는 창문을 열어 놓으면 외부에서 미세먼지 혹은 황사 성분이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창문을 닫아야 한다. 외부로부터 유입된 미세먼지 혹은 황사 성분을 제거 하기 위해서는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호흡기가 건조해지면 미세먼지와 황사 성분이 목 속으로 침투하기 쉽기 때문에 가습기, 젖은 수건 등으로 적정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③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는 것 역시 황사 성분이 몸에 나쁜 영향을 주는 것을 막아줄 수 있으며, 수분이 부족할 경우 호흡기 점막이 건조해져 미세먼지 혹은 황사 성분의 침투를 더욱 쉽게 만들기 때문에 하루 8잔(1.5L)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미세먼지는 호흡기를 통해 체내로 들어가기 때문에 마스크의 사용은 필수적이다. 하 지만 모든 마스크가 미세먼지를 막아주는 것은 아니다. 황사용 마스크만이 미세먼지 를 걸러내는 기능이 있다. 마스크를 쓸 때는 휴지나 손수건을 덧대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피부와 마스크 사이의 공간이 생겨 차단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참여한 친구들

번호 제목 센터명 작성자 등록일
7봄의 불청객 황사와 은밀한 위협 미세먼지jj021411182018-02-24
6미세먼지를 줄이는 방법roona11132018-02-23
5미세먼지를 줄이는 방법roona11132018-02-22
4미세먼지를 줄이는 방법roona11132018-02-21
3미세먼지를 줄이는 방법roona11132018-02-21
2미세먼지를 줄이는 방법roona11132018-02-20
1정답입니다!!i7star2018-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