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시사상식

 

 
 

 

매월 연재되는 융합 시사 상식에서는 실생활과 연관된 시사 뉴스에서 숨겨진 수학과학
원리를 찾아내, 융합적 사고력 키우는 호기심 가득한 과학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퀴즈 정답자 중 당첨자를 선정하여 문화상품권을 보내드립니다.

 

융합과학상식

우리나라에 상륙한 아프리카돼지열병
기간 : 2019-11-18 ~ 2019-12-17 당첨자발표 : 2019-12-18

 

우리나라에 상륙한 '아프리카돼지열병'

 

 

우리나라도 더 이상 아프리카돼지열병(African Swine Fever, ASF)으로부터 안전하지 않다. 2019년 9월 17일 경기도 파주의 돼지 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 판정이 났으며, 뒤이어 연천, 김포, 인천 등으로 전파되고 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사람이나 다른 가축에 옮지는 않는다. 하지만 감염된 돼지의 치사율은 100%에 가깝기 때문에, 경제 전반에 큰 타격을 입힐 수 있다. 아직 치료제나 백신이 없어 정부에서는 전염을 막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어떤 증상과 특징이 있으며, 왜 아직까지 치료제나 백신이 개발되지 않았는지 알아보자.

 

 

 

아프리카돼지열병이란?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바이러스성 전염병이다. 1920년대 아프리카에서 처음 발생되었고, 이후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로 확산되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감염된 이후 열이 나는 것 이외에는 며칠 동안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초기 감염 확인이 어렵다. 일반적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에 감염된 돼지에게는 오른쪽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의 특징

 

1. 다양한 전염 경로와 빠른 전염 속도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전염 경로는 매우 다양하다. 감염된 돼지의 침·분비물·배설물 등과의 접촉을 통해 직접 전염될 수 있으며, 바이러스에 감염된 돼지의 피를 빤 진드기를 통해서도 전염된다. 돼지나 진드기를 통한 전염뿐만 아니라 사람을 통해서도 전염되기도 한다. 바이러스에 의해 오염된 사람의 옷과 물건, 차량 등을 통해 바이러스가 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전염 경로가 다양한 만큼, 일상 환경에서의 전염 속도도 매우 빠르다.

 

2. 높은 생존력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는 생존력이 매우 높다. 감염된 돼지고기를 소금에 절여 놓았을 때 182일 동안 생존하며, 냉동을 해도 1000일 동안 생존한다. 이 바이러스를 없애기 위해서는 70℃ 이상의 온도에서 최소 30분간 조리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음식물 쓰레기에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가 남는 것도 이 때문이다. 따라서 감염된 돼지고기가 포함된 음식물 쓰레기로 만든 사료를 가열하지 않은 채 돼지에게 먹인다면, 그 돼지도 아프리카돼지열병에 감염될 수 있다.

 

 

치료제나 예방 백신이 만들어지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치료제가 개발되지 않은 이유는 치료제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아프리카돼지열병에 걸린 돼지는 수일 내로 죽는다. 따라서 치료제를 사용한다 하여도 효과가 나타나기 전에 죽어 치료제의 성능을 확인할 수 없다. 백신을 만드는 것도 쉽지 않다. 백신을 만들기 위해서는 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생성하는 모든 단백질을 분석해야 한다. 단백질이 바이러스를 차단 및 치료하여 전염을 막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아프리카돼지열병의 바이러스가 생성하는 단백질은 150여종이다. 아프리카돼지열병과 비슷한 가축 전염병인 구제역 바이러스의 단백질 종류는 10여종인 것에 비해 아주 큰 숫자이다. 백신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150여종의 단백질을 분석해야 하기 때문에 개발에 오랜 시간이 걸리고 어려운 것이다.

현재로선 소독과 방역을 강화하고 감염된 돼지를 땅에 묻어 죽이는 방법 밖에 없다. 이때 바이러스가 주변 돼지들에게도 옮은 상태일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증세가 나타난 돼지뿐만 아니라 인근 돼지까지 모두 땅에 묻어야 바이러스가 퍼지는 것을 확실하게 막을 수 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국내로 유입되면서 많은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키우던 돼지를 모두 없애야 하는 돼지 농장의 금전적인 피해뿐만 아니라 돼지고기 공급량 감소로 인한 식재료 물가 상승, 돼지를 묻은 땅 주변의 환경오염 등 우리나라 국민 모두가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정부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검역을 강화하였으며, 각 돼지 농장에서도 농장 주변에 소독약과 생석회가루를 뿌려놓는 등 적극적인 방역을 하고 있다. 우리도 뉴스를 통해 상황을 지켜보고 대응 요령을 숙지하여 확산 방지에 노력해야 할 것이다.

 

 

 

 

 

 

 

 

 

 

참여한 친구들

번호 제목 센터명 작성자 등록일
9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의 백신이 아직 만들어지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요?궁금이2019-12-08
8정답!사라포터2019-12-02
7정답브롤고수2019-11-26
6즈증즈읒읒으증즈ㅡㅈ읒으증증답고진고진고진고진고진2019-11-26
5백신이 아직 안 만들어진 이유54002019-11-24
4정답!행운이♡2019-11-23
3정답이요융합 시사 상식의 왕2019-11-22
2아프리카 돼지열병그레이스2019-11-19
1치료제나 예방 백신이 만들어지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노네임2019-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