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만 융합교육

 

대한민국, 융합교육으로 通하다!

 

융합교육은 STEAM교육을 말하며, STEAM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s), 수학(Mathematics)의 각 첫글자로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기존 이론 중심이었던 수학, 과학 교육에 기술, 공학, 예술을 연계교육함으로써 실생활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과학 S, 수학 M]
이론·개념적

+

[공학 E, 기술 T]
실생활 연계활용 적용

+

[예술 A]
감성적

 
 
 
 

융합교육, 왜 필요한가요?

 

미래지식기반사회는 기술 혹은 지식만을 지닌 것에 그치지 않고 감성과 창의성을 갖추고 학문의 경계를 넘나들 수 있는 창의융합인재를 필요로 합니다. 정부의 교육방향 역시 서로 다른 학문간의 경계를 허물고 통합적으로 생각하는 능력, 스스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창의 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융합교육이 필요합니다.

 

<창의융합인재>

- 수학 과학에 흥미를 갖추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인재
- 서로 다른 학문들과 연계된 융합적 사고를 갖춘 인재
- 활발한 의사소통능력과 과제 책임감을 갖춘 인재
- 자가주도적 학습능력을 갖춘 인재
- 교구 활용, 실험, 체험 학습을 통해 올바른 개념을 갖춘 인재

 
 
 

와이즈만의 융합교육!

 

와이즈만 창의력과 사고력, 문제해결력, 의사소통능력 등
융합적 사고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춘 창의·융합인재을 양성합니다.

 

창의력
구성주의 학습

자기주도적으로 탐구하고 토론하여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는 구성주의 학습. 잠재된 창의력을 자극
 
 

자기주도학습
협동 학습

함께 토론하고 문제를 해결, 발표하며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과제집착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창의력 향상

 
 

문제해결력
융합 프로젝트 수업

실생활과 연계된 주제로 흥미유발, 개념원리를 탐구하며
다양한 분야로 확장.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향상

 
 

의사소통능력
발표토론 학습

같은문제를 놓고 친구들과 서로 다른 방법으로 탐구하고,
정보를 교환하며, 생각을 발표함으로써 폭넓은 사고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

 
 

논리력
창의력글쓰기 활동
수학일기, 수학독후감, 에세이 등 창의적 글쓰기 활동으로
논리력과 글쓰기 능력 강화, 서술형 평가 대비
첨삭지도
교사의 꼼꼼한 4단계 첨삭지도로 문제해결의 정교성 향상

 
 

사고력
스토리텔링형 교재

스토리 구성으로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학습
이야기를 따라가며 상상의 날개를 펼치고 몰입
생각의 힘이 커짐

 
 
 
 

와이즈만의 융합교육 로드맵

 

와이즈만은 학생들의 학습 수준과 특성을 파악하여
최적화된 학습 로드맵을 제시하고, 지속적으로 학습관리를 진행합니다.

 
01 학습설계

창의영재 진단검사를 통한
학습자 특성 파악 및 학습 로드맵 설계


- 창의사고력 진단검사를 통한 인지적 영역 검사
 (창의적 문제해결력, 영역별 개념수준, 탐구과정 능력)
- 융합인재성향검사를 통한 창의적 영역 검사
 (흥미와 호기심, 자신감, 과제 집중력, 도전의식 등)



02 학습진행

구성주의 교육철학과 문제중심학습(PBL)이론을 기반한 주제탐구형 수업과 탐구중심형 수업을 진행

- 발표토론
- 스마트 수업
- 프로젝트 수업
- 수업 중 관찰 평가 실시




03 평가

학생의 실력을 점검하여,
개념 형성을 확인하는 형성평가 실시


- 수학(월1회)
- 과학(연4회 분기별 1회)




04 관리

유사 문제 학습을 통합 개념 완성
학습 목표 수정 및 재설정